취지문 최충서예대전 > 취지문
         

고려 중흥의 밑돌이 되셨던 당대 최고의 정치가이자 교육자이신 해동공자 문헌공(文憲公) 최충(崔冲)선생이 우리나라 역사에 남기신 업적은 사재(私財)를 출연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교육기관인 구재학당(九齋學堂)을 설립하고 수많은 인재들을 교육시켜 국가의 동량을 길러낸데 있다. 이는 선생의 사후에도 그 뜻은 이어져 몽고군의 침입으로 고려 조정이 강화도로 몽진했던 시기는 물론 고려 말, 조선 초에 이르기까지 구재학당에서 훌륭한 인물들을 쉼 없이 배출해냄으로서 나라의 발전과 우리민족 교육사에 크게 이바지한 성과라 하겠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교육을 통하여 나라발전을 이루려는 시대적 전환이 최충선생의 역할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만큼 컸으므로 세상에서는 중국의 공자에 비유하여 최충선생을 해동공자(海東孔子)라 칭하게 되었다. 고려 문종22년에 선생이 별세하자 왕의 이름으로 내린 조문(弔文)나라의 어려운 일을 점칠 때 거북과 같은 존재라 하며 공자(孔子)의 죽음이라고 애도하였다는 고려사의 기록이 있다.

 

특히 해동공자(海東孔子)라는 칭호는 국가 주요요직을 두루 거치며 변방에 천리장성을 축조하고 문화시중으로서 나라를 경영하신 관록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선생의 숭고한 정치철학과 교육정신에서 발로한 것이다.

 

이에 최충선생을 기리고 교육문화 발전을 위하고 한국 서예계를 빛내줄 서예인을 발굴하여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해동공자 최충서예대전을 개최하고자 한다.

 

최충 서예대전 개최의 필요성

1. 해동공자 최충선생의 정치철학과 교육정신을 이어받을 수 있다.

2. 전통문화인 서예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다.

3. 서예대전을 통해 초..고 학생들에게 최충선생에 대한 교육적 위업을 알릴 수 있다.

4. 서예대전을 통해 인내와 끈기를 키워 미래지향적인 인간을 육성하여 인성교육 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이러한 기대효과가 충족된다면 자신의 존엄성에도 긍지를 갖게 되고 최충선생 의 위상도 한결 높아질 것이다.